대학 도서관의 한정된 예산과 장서개발을 동시에 해결해 드립니다!

포스팅 04-01-2019 by Seul Yi 업데이트

The doors of wisdom are never shut’, 지혜의 문은 닫히지 않는다. 미국 최초의 공공도서관을 설립한 벤자민 프랭클린이 남긴 말입니다. 그의 말처럼 도서관이라면 이용자에게 끊임없이 지혜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도서관은 이용자에게 얼마나 많은 지혜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대학교육연구소가 공개한 ‘대학 도서관 도서 수 현황’에 따르면, 국내 보유 도서 상위 5개 대학 도서관의 도서 수를 모두 합해도 북미대학 1위인 하버드의 도서 수보다 적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가 생기게 된 가장 큰 이유로는 장서개발에 필요한 ‘자료구입비’ 예산 감소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혜의 문은 절대 닫히지 않는 법! 엡스코가 대학생들의 전자 자료 선호와 한정된 예산으로 수서를 진행해야 하는 대학 도서관의 니즈를 한 번에 충족시켜주는 eBook 컬렉션 구독 모델을 알려드립니다! 아래 대학 도서관이 EBSCO eBooks™ Academic Collection을 구독해야 하는 이유 5가지를 살펴보시고, 이용자의 이용 경향과 도서관 예산에 맞는 수서를 동시에 진행해보세요!

1. 각 주제분야 별 학술 eBook 약 170,000권

EBSCO eBooks™ Academic Collection은 전 세계 유명 출판사에서 발행한 학술 eBook이 수록되어 있는 엡스코 대표 구독 모델로, 음악, 예술, 역사, 법학, 철학, 기술, 의학, 경영, 경제 등 모든 주제 분야를 포괄하고 있어 합리적인 금액으로 방대한 양의 학술 eBook을 이용하고자 하는 학술 도서관에 가장 적합합니다.

2. 전 세계 유명 출판사 및 대학 출판부

John Wiley & Sons, Elsevier, Taylor & Francis, MIT Press, Cambridge University Press, Harvard University Press전 세계 500개 유명 출판사 및 90개 대학 출판부에서 제공받아 신뢰할 수 있는 eBook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3. 이용자 맞춤 인터페이스 및 포맷

EBSCO eBooks™ 영국 합동정보시스템인 JISC가 선정한 「2018 ASPIRE Accessibility National Audit」에서 1위를 차지한 플랫폼으로,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해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Section 508, WCAG 2.0 Level A 등 장애인이나 노약자를 위한 지침도 준수하고 있어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기기에 맞게 화면이 조정되는 EPUB과 이미지 및 그래픽이 원본과 동일한 화질로 제공되는 PDF중 이용자가 선호하는 포맷을 선택 가능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EBSCO Discovery Service™ (EDS)와 호환

국내에서 가장 많은 도서관 및 기관에서 도입대한민국 1위 디스커버리 솔루션 EBSCO Discovery Service™ (EDS)와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EDS가 제공하는 색인 정보를 통해 보다 빠르게 해당 타이틀이 검색되고, MARC 레코드 구입 없이도 EDS 내에서 검색 및 활용이 가능합니다.

5. 무제한 대출 및 열람 가능

동시 이용자 수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특정 eBook 타이틀 대출을 원하는 이용자가 아무리 많더라도 무제한으로 열람 가능합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