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을 배달해 드립니다!

포스팅 03-01-2019 업데이트

찾아가는 도서관인 이동도서관(Bookmobiles)은 1905년 미국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Pew Charitable Trusts가 수집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1995년에는 1,000개에 육박하던 이동도서관 가운데 약 650개만이 현재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비록 이동도서관의 수는 점차 감소하고 있지만, 도서관이 그 가치를 증명할 색다른 방법을 모색하며 다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용자에게 친숙한 온라인 쇼핑몰을 모방해 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단순히 책을 배달하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프로그램, 더 나아가 발전된 기술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골이나 가난한 지역의 온라인 공공도서관에 따르면, 모바일 도서관 서비스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이용자는 기술이 부족하거나 매우 구식이거나 또는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라고 합니다. 이동도서관은 와이파이, 노트북, 아이패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낙후된 지역에 거주하는 이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최근 BPL(Billings, MT) 이동도서관의 사서인 Patti는 최근 생일 선물로 로봇을 선물 받은 아이가 최신 소프트웨어만을 지원하는 ~ 때문에 로봇을 가지고 놀지 못하다가, 이동식 도서관이 지원하는 노트북으로 로봇을 업데이트한 이야기를 전해주었습니다.

텍사스부터 켄터키까지: 각기 다른 프로그램을 통한 이동식 도서관 성공기

2018년 4월, 텍사스 주 도서관 아카이브 위원회는 레이크 트래비스 지역의 이동도서관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이 이동도서관은 2016년에 개설된 신식 도서관으로, 100평방 마일을 넘나들며 캠핑카, 식품 저장실, 유치원 등 복합문화공간을 제공합니다. 특히, 2만 권 이상의 단행본을 유통하고, 1만 명 이상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북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첫 해 만에 큰 성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도서관 대출과 후원도 증가했는데, 이는 벽돌과 박격포 기관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신규 프로그램과는 반대로 20년이 넘게 이동도서관 사업을 이어온 도서관도 있습니다. 바로, 켄터키의 그레이브스 카운티 공공 도서관입니다. 그레이브스 카운티는 약 550 평방 마일이고, 이동도서관은 트래비스 호수, 아미쉬 농장 같이 도시 외곽에 정차한다고 합니다. Pew 교수에 따르면, 카운티에서 대출하는 단행본중 약 4분의 1이 이동도서관을 통한 대출이라고 합니다. 그레이브스 이동 도서관의 사서인 산드라 헤나우씨는 초고속 인터넷을 통한 접속이 점점 중요해짐에 따라, 이동도서관이 공유하는 핫스팟으로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 있는 주민들이 광대역을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내 이동도서관도 예외는 아닙니다. 주로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농촌 지역이나 대단지 아파트 등 수요가많은 지역으로 찾아가는데, 일반 도서는 물론, 구연동화 서비스, 영화 상영 등 복합 문화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서가의 해외 매거진이 이용자의 모바일 속으로

여기에 최신호부터 과월호까지, 매월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해외 매거진을 통해 이동도서관을 찾는 아이들이 해외 만화, 컬러링북 등 다양한 해외 매거진을 접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떨까요? 이동도서관이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와 아이패드로 작은 공간에서 큰 꿈을 꾸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해외 디지털 매거진 서비스인 Flipster가 제공하는 모든 매거진을 확인하시려면, www.Flipster.com을 방문해주세요.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