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의 비즈니스 연구

포스팅 14-02-2019 by 이슬 업데이트

밀레니얼 세대의 리서치 습관

최근 신입으로 입사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는 테크놀로지에 능숙한 편 입니다. 인터넷과 함께 자란 세대인 만큼,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내는 능력을 갖추었죠. 하지만, 비즈니스 리서치를 진행하는 방법도 알고 있을까요?


물론, 누구나 네이버나 구글을 통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검색하고, 셀 수없이 많은 검색 결과를 얻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1초. 이렇게 쉽게 찾아낸 정보 중 일부는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가 믿을 수 있거나 최신 정보는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도서관 사서의 역할이 정말 중요합니다. 기업 도서관 사서는 밀레니엄 세대가 성공적인 비즈니스 연구를 완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교육해야 합니다.

정보 처리 능력(Information Literacy) 향상

미국 도서관 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은 정보 처리 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새로운 정보 시스템과 각종 소프트웨어 도구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 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 처리 능력을 갖춘 사람들은 아래와 같은 스킬을 통달하였다고 합니다.

• 인식 연구에 필요한 정보를 인식한다. 답변해야 할 질문을 설명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질문이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

• 검색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리소스를 찾는다.

평가 찾아낸 정보와 출처를 분석한다.

분류 데이터의 크기를 조정하고, 데이터를 그들의 지식에 통합하여 원래 정보 필요성에 적용한다.

• 정리 다른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

• 종합 새로운 정보 및 발견 사항은 새로운 과제로 지정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을 마스터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신입 사원들은 정보 사용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필요한 툴을 갖추고 있지 않죠. 따라서, 신입사원들은 기업의 구성원으로써 그들에게 주어진 정보를 평가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기업 도서관 사서의 역할

신입 사원들의 정보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각 조직의 리더들(사서, 팀장, HR 담당자)이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입 직원과의 1:1 면담
신입 직원들의 고충과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보세요. 미래를 이끌어갈 밀레니엄 세대가 회사 안에서 크게 발전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교육 프로그램 준비
리서치가 낯선 신입 직원들에게 Database, e-Journal, Digital Magazine 등과 같이 회사가 구독 또는 소장하고 있는 모든 자원을 알려주고, 설명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합니다.

연구 주제 파악
기업에서는 산업군 별 각기 다른 연구 방법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리서치가 필요한 주제에 가장 적합한 자원은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기업이 도서관의 구독 데이터베이스를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면 반드시 신입 직원들을 위한 리서치 교육이 실행되어야 합니다. 기업의 성공적인 리서치를 돕기 위해 엡스코는 모든 고객 기관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엡스코코리아가 제작한 2018 EBSCO User Guide를 신청하시거나, 엡스코 트레이너을 통해 전문 교육을 받아보세요!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