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 중심 의학의 기본, PICO 검색

포스팅 26-09-2018 업데이트

신뢰할 수 있는 임상 연구 증거를 찾는 일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할애되지만, 증거 기반의 치료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관문입니다. 하지만, 의학 도서관 사서부터 의료진, 간호사, 또는 의학 및 간호학을 공부하는 학생까지 각 역할에 맞춰 필요한 기술을 보유할 수는 있어도 모든 의학 지식을 숙지하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의학 사서들은 문헌정보 전문가지만, 의학 및 간호학 연구자들이 근거 중심 치료를 위해 이용하는 PICO 검색에는 익숙하지 않습니다. 반면, 의사 및 간호사는 증거 기반 진료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지만 기본적인 학술 검색 기술은 부족할 수 있죠. 또한, 의학 및 간호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학부과정에서 증거 기반 의료의 중요성을 배우지만, 전문가가 되기 전까지는 증거 중심 치료와 그 결과 사이의 상관관계를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의학 및 간호학 분야에서는 일반적인 문헌 연구와 달리 인과관계에 따라 연구를 지원하는 검색법이 필요합니다. 혹시 PICO 검색을 들어 보셨나요?

PICO는 4가지 요소로 임상 질문을 나눠 연구자가 원하는 정보와 가장 일치하는 자료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증거 기반 검색 방식입니다. 여기서 PICO 검색의 4가지 요소는 Patient(환자의 병명), Invention(치료 방법 또는 처방), Comparison(비교를 원하는 치료 방법), Outcome(결과)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점은 PICO 검색에 필요한 키워드를 완성하기 전, 환자가 겪고 있는 문제, 환자에게 처방할 치료 방법과 그 대안책, 그리고 치료로 인해 어떤 결과를 원하는지를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만약, 이런 과정을 통해 정확한 키워드를 얻게 되면, 연구자들은 각 환자의 케이스와 가장 근접한 연구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근거 기반 치료 또한 가능하게 되겠죠?

PICO 검색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엡스코가 제작한 Evidence base nursing practice: Seven steps to the perfect PICO Search 가이드를 참고해보세요. 지금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PICO 가이드 다운로드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