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계의 노벨상, 프리츠커 건축상으로 보는 건축 연구

포스팅 26-03-2020 업데이트

프리츠커 건축상은 건축예술을 통해 인류와 건축환경에 공헌을 한 건축가에게 해마다 수여하는 상으로, 수상을 한 건축가는 국제적으로 권위를 인정받아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도 불립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은 건축물의 개념보다 지역주의의 형태 또는 사회를 고민하는 건축적 개념을 해석하여 설계하는 건축가에게 프리츠커 건축상이 수여되었는데요, 이런 건축 트렌드는 건축물은 디자인을 뛰어 넘어 시대의 흐름과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다는 이론이 반영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프리츠커 건축상을 수여한 적이 없는 국내에서는 이런 트렌드를 반영한 전 세계 건축물을 보고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 몇 년 간 프리츠커 상을 수상한 건축가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건축물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왕 슈(Wang Shu)

왕 슈는 아마추어 목수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린시절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난징공과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하였습니다. 졸업 이 후에 고대 전통예술로 유명한 지역인 항저우로 이주하며 토속 건축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약 10년간 목수들과 고 건축 복원 작업을 진행하며 토속 건축가로 명성을 쌓아 2012년에 중국인으로서는 최초로 프리츠커상을 수상했습니다.

​​

대표 건축 작품

Ningbo Historic Museum (2018)

그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Ningbo Historic Museum은 중국의 항구도시 닝보에 자리잡고 있는 역사 박물관으로, 왕쇼가 추구하는 전통적인 중국 건축 방식을 그대로 채용한 건축물입니다.

알레한드로 아라베나(Alejandro Aravena)

지역주의 건축가의 대표 주자인 알레한드로 아라베나는 2016년 건축계의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칠레의 건축가로, 그는 건축은 그저 결과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진화되는 부분이 있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1/2의 건축이라는 설계를 수 차례 진행해 왔습니다. 그의 가장 대표적인 건축 작업은 빈민가 사람들을 위해 집 전체의 반을 설계하면서 나머지 반은 주민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형태의 집을 고안한 것으로, 가난한 이들에게 그저 ‘집’이라는 보금자리만 달랑 주어지고 끝이 아닌, 희망과 욕망 두가지 부분을 동시에 자극해서 좀 더 나은 형태의 삶을 이끌어 가기를 원한 것이죠. 그의 건축적 철학은 결국 성공하였고, 현재는 가장 잘 나가는 지역주의 건축가로 이름을 날리고 있습니다.

대표 건축 작품

Quinta Monroy(2004)

퀸타 몬레이 주거단지에 도시 빈민층을 위해 제작한 공공 주택 프로젝트로, 각 세대가 서로 기대고 있는 형태의 반쪽짜리 연립형 주택, 즉 ‘확장이 쉬운 반쪽짜리 집’ 입니다.


이본 파렐, 셸리 맥나라마(Yvonne Farrell and Shelley McNamara)

이본 파렐과 셸리 맥나라마는 건축대학원에서 처음 만나 설계 사무소를 설립한 여성 건축 듀오로, 건축물이 지어질 장소, 기능, 기후, 거주자 등 다양한 자연 요소를 고려해 건축하는 것으로 평가받으며 2020년의 플리츠커 건축상을 수상했습니다. 특히, 그들의 대표작인 페루리마의 UTECC 대학 캠퍼스는 리마 해변의 풍경을 닮은 건축물로 찬사를 받으며 영국 왕립건축가협회로부터 제1회 RIBA 국제상을 받았습니다.

대표 건축 작품

UTEC University Campus(2016)

계곡과 고속도로, 주택가와 인접한 특별한 대지 특성을 감안하여 수직적 매스와 계단식 조합이 돋보이는 건물로 바다를 향해 열린 공간은 바람의 유입을 통해 에어컨의 필요성을 최소화한 것을 엿볼 수 있다.

지금까지 소개한 건축가들은 주변 환경이나 특정 소재를 활용하여 건축물을 짓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이런 건축물들은 사진만으로는 정확한 건축물의 특성을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건축가가 주택이나 건물을 건축할 때 가장 걱정하는 점은 설계도가 실제로 어떻게 건축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사진만으로는 공간감이 없어 건축물, 빌딩, 주택 등을 연구할 때에 이미지나 설계도를 통해 이해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도서관이 사진만으로는 연구의 한계를 느끼는 건축분야 연구자를 위해 건축물을 동영상으로 확인하고, 유명 건축가들의 인터뷰를 청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어떨까요? OnArchitecture는 현대 유명 건축물 및 건축가의 인터뷰 영상을 수록한 건축 분야 시청각 데이터베이스로, 프랑스. 이탈리아, 포르투갈, 스페인, 일본 등 건축으로 유명한 국가의 건축가 인터뷰 및 건출물 동영상이 수록되어 20세기 이 후 현대 건축물의 초기 구상단계부터 인테리어 설계, 공간 구성까지 건축물을 다각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원, 교회, 도서관, 병원, 시장 등 공공 장소부터 사무실, 아파트, 호텔 등의 사유 시설까지 다양한 유형의 시설물 동영상을 열람 가능해 MIT, Yale, Cornell, Princeton, Tokyo University of Science 등 유명 대학의 건축 및 디자인 학과에서 강의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OnArchitecture의 무료 트라이얼이나 견적을 문의하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신청해주세요!

http://more.ebsco.com/KO-2020-01-30-FT-OnArchitect

Share this: